순천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 발족
상태바
순천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 발족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08.1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막이 없는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제3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 박차

순천시는 2021년 제3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원을 품은 생태문화도시 순천은 17일에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문화도시 행정협의체를 발족했다.

행정협의체는 단장 부시장, 부단장 문화관광국장을 중심으로 문화도시 조성사업과 연계가 가능한 20개 부서 26팀의 팀장과 순천문화도시센터 지원 구조로 구성됐다. 발족식은 언플러그 아고라 공연을 시작으로 생태문화도시 실천선언문, 순천시 문화도시 사업 브리핑, 문화도시 전문가 특강, 출범 선언 등으로 진행됐다.  

생태문화도시 실천선언은 순천문화도시센터가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여 생태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4개 항목으로 구성하여 작성한 것으로 시민, 공무원, 활동가, 어린이 대표 등이 참여해 릴레이 방식으로 선포해 그 의미를 더했다.

특히, 문화도시 전문가 특강은 문체부 문화도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장세길 박사를 초청하여 문화도시의 개념과 행정의 역할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순천시는 행정협의체 발족식을 시작으로 순천문화도시센터와 함께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 행정력을 결집해 법정 문화도시 지정과 문화도시 사업 추진을 위한 실질적인 협업과 연계사업을 발굴해 다양한 영역에서의 각 부서 의견 수렴과 협의 등을 역할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법정문화도시 지정사업은 2022년까지 총 30개 이내 지방자치단체 대상의 공모사업으로 문화예술, 문화산업, 역사, 전통 영상 등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문화로 지속 가능한 도시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하기 위한 내용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법정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국비 최대 100억원 등 총 200억원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순천시는 2019년 예비 문화도시로 승인받아 현재 문화도시 예비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행정협의체가 발족한 만큼 칸막이 없는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행정역량을 결집하고 시민과 유관기관 협의체와도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제3차 법정문화도시 지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