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내년부터 둘째·셋째아 출산장려금 대폭 확대
상태바
광양시, 내년부터 둘째·셋째아 출산장려금 대폭 확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07.1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둘째 1천만 원, 셋째 1500만 원

광양시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광양시 출산장려 및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둘째, 셋째 출산가정에 지급하는 출산장려금을 대폭 확대한다.

시는 그동안 첫째, 둘째아 출산가정에 500만 원, 셋째아 1천만 원, 넷째아 이상 2,000만 원을 5년간 분할 지원했으나, 다자녀 출산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 확대를 통한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둘째, 셋째 출생아에 대한 출산지원금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광양시 출산장려 및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하는 둘째 자녀는 매년 200만 원씩 5년간 1천만 원을, 셋째 자녀는 매년 300만 원씩 5년간 15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는 둘째, 셋째아에게 지원하던 출산장려금을 각각 500만 원 상향한 것으로, 체감도 있는 양육비 지원을 위해 추진한 만큼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출산일 기준으로 10개월 이상 배우자와 함께 주민등록을 둔 산모에게 지원하던 산후조리 비용을, 출산일 기준으로 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산모에게 지원토록 지원요건을 완화했다.

한편, 기존에 둘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지원하던 다자녀 출산맘 행복쿠폰(광양사랑상품권 50만 원을 출생, 돌 2회에 걸쳐 지급)의 접수처를 보건소에서 읍면동 주민센터로 일원화함으로써, 출생 신고 시 한 번의 방문으로 시에서 지원하는 모든 출산 지원시책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정비할 예정이다.

위에서 언급된 모든 사항은 「광양시 출산장려 및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서영옥 통합보건과장은 “이번 출산 장려시책의 확대 시행으로 가정의 출산과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저출산 극복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