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용 의원,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검토 필요
상태바
서동용 의원,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 검토 필요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03.1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광양제철소 대기오염 방지 대책 논의
광양제철소·여수국가산단 등 광양만권 특성 고려해야

서동용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지난 2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지적한 포스코 광양제철소 대기오염 문제와 관련, 환경부 관계자들로부터 후속 조치를 보고받았다.

지난 2월 8일 국회 교육·사회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서동용 의원은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상대로 2019년 민관협의체 합의안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가 광양제철소 브리더를 통해 오염물질을 무단 배출한 사실과 제철소 내 야드장 비산먼지 방지 대책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환경부에 개선 대책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서동용 의원의 지적에 공감하며 브리더 배출 오염물질 관리기준 마련 등을 포함해 환경부가 관리방안을 체계화하고, 감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환경부는 이날 서동용 국회의원과의 논의자리에서 2019년 마련된 브리더 개선방안 합의안인 △용광로 대기시설 개선 △제철소 고로 브리더 개방계획 보고 및 점검 체계 구축 △ 오염물질 배출 시 불투명도 측정·기록·저장 등 시설관리기준 마련 △코크스·석탄 등 원료 야드장 비산먼지 방지 시설 신설 등 포스코가 마련한 대책을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서 의원은 “그간 포스코가 민관협의체 합의안을 비롯해 산재사고 방지대책 등 수많은 개선안을 발표했지만 이를 제대로 이행했는지에 대한 국민들의 의구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이번 조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환경부를 비롯한 관계당국이 보다 철저히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이어 “광양만권은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비롯해 정유, 비료, 석유화학을 소재한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자리 잡고 있어 체계적인 환경 관리·감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광양만권의 환경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