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만이 살 길” 여·순·광 행정협의회
상태바
“상생만이 살 길” 여·순·광 행정협의회
  • 굿모닝투데이
  • 승인 2019.09.3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0차 정기회의 개최
광양만권 공동현안 논의
동부권 협력 활성화 모색
권오봉 여수시장, 허석 순천시장, 정현복 광양시장

여수·순천·광양시는 30일 순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제30차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광양만권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정현복 광양시장, 권오봉 여수시장, 허석 순천시장이 참석, 17개 연계사업과 8건의 공동협력사업에 대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광양만권의 공동현안에 대하여 전라남도 및 중앙부처에 국비 지원을 공동 요청하는 등 긴밀히 협조하기로 했다.
 
신규 안건으로 △율촌1산단 상하수도 시설물 논의 △전남형 블루이코노미 산업 동부권 공동협력 △공공건설임대주택의 매각 관련 법령 부칙 개정 건의 등이 다뤄졌다. 시장들은 해당 안건을 협의회 연계·공동협력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재)한국종합경제연구원으로부터 광양만권 3시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최종 보고 받고 항공을 통한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다.
 

이날 협의회는 광양시에서 제안한 ‘공공건설 임대주택의 매각 관련 법령 부칙 개정건의’ 사업을 공동협력사업으로 채택하여 임대주택의 분양전환과 관련한 임차인 보호를 위해 중앙부처 등에 관련 법령 개정을 공동 건의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법 규정을 악용하여 임대주택 건설업체가 자본력이 없는 제3자에 임대아파트를 매각하고 분양전환 승인 이후에도 분양전환을 하지 않는 등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꿈을 짓밟고 있어 악덕 임대사업자의 횡포를 막기 위한 시의적절한 대응이라는 평가다.
 
정현복 광양시장은 “지역 공동현안에 대해 오늘 3시가 뜻을 모은 것은 73만 광양만권 시민들에게 혜택이 오롯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며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이하여 경쟁보다는 상생을 통해 광양만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광양만권의 미래 먹거리에 투자하고 우리 지역의 인문학적 자원과 섬진강의 청정 자원을 활용하여 블루 이코노미 사업 추진에 3시와 힘을 모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에 제출되는 등 자치단체의 기능적 역할 분담과 광역행정수요에 공동 대응하는 새로운 지방자치 시대가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동부권 3시의 협력의 성과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