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사망사고 무마 의혹, 경찰·회사 관계자 처벌" 촉구
상태바
"광양제철소 사망사고 무마 의혹, 경찰·회사 관계자 처벌" 촉구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02.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광양시지부 등 광양경찰서 앞 기자회견

민주노총 광양시지부 등 지역시민사회단체는 5일 광양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광양제철소 폭발 사망사고를 무마하려 한 수사 담당자와 포스코 관계자를 엄중 처벌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 광양경찰서 수사과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협력사 관계자들이 부적절하게 술자리를 가졌다"며 "사건 관계인과 사적 접촉금지라는 경찰공무원 직무 규정을 위반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 관계인과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다는 의혹 제기에 전남도경은 감찰에 착수했지만, 광양경찰서는 징계사유가 아니다는 말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수사과장은 이번 포스코 폭발사망사고 수사와 관련 안전 관리 의무 준수, 업무상 과실 여부 등을 수사하는 책임자"라며 "당연히 경찰 직무규정상 사건 관계인과 사적 접촉금지라는 경찰공무원 직무규정을 위반한 행위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은 포스코가 경찰의 수사권을 농락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는 사건"이라며 "포스코 폭발사고에 대한 사건무마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포스코가 움직이고 있다는 반증이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사건무마 청탁의혹 담당 수사과장과 포스코관계자 엄중처벌과 △광양경찰서는 포스코 폭발 사망사고 수사관련 수사과장을 비롯, 수사라인 전면교체 △광양경찰서장의 책임있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등을 요구했다. 

지난해 11월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로 포스코 직원 1명과 협력업체 직원 2명 등 3명이 숨졌다. 광양경찰서 수사과장은 지난달 25일 광양의 한 식당에서 광양제철소 대외 업무 담당 부장, 협력사 임원과 술자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과장은 최근 정기 인사에서 다른 서로 발령났으며 전남경찰청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감찰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