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AI 로봇 시스템 개발
상태바
광양제철소, AI 로봇 시스템 개발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1.02.01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투자그룹·도금부 협업
설비 내 이물질 제거

광양제철소(소장 김지용) 설비투자그룹이 도금부와 함께 AI와 로봇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스마트하고 안전한 제철소로 한발 더 도약했다.

도금은 철판 겉면에 특정 소재를 입혀 내식성, 가공성, 용접성 등 특성을 개선하는 공정이다. 하지만 소재에 따라서는 철판을 코팅하는 과정에서 설비 내부에 이물질이 발생해 품질 결함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며, 직원이 이물질을 직접 제거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광양제철소 설비투자그룹은 도금부와 협업하여, 고화질 영상 촬영으로 이물질 발생 구역을 스스로 찾고 제거하는 AI 로봇 시스템을 개발했다. 특히 로봇 간 합동 작업이 가능하며 복잡한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AI 로봇 시스템 도입으로 직원이 직접 이물질을 제거해야하는 위험 요인이 대폭 감소했으며, 설비 담당자의 업무 부하 감소로 생산성도 크게 향상됐다. 또한 해당 AI 로봇 설비는 최적의 움직임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진행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설비투자그룹 박형근 사원은 “현장 직원들과의 적극적인 협업과 소통이 있어 공정 자동화에 한발 다가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스마트한 설비 작업현장을 구축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4차 산업이 접목된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서 매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업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켜 개선한 사례를 발표하는 '스마트 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IT 기초지식부터 인공지능·빅데이터 활용 전문가 과정에 이르는 다양한 사내 교육으로 임직원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