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
상태바
‘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12.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시즌 동안 활동한 결과물과 분석 담아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2020시즌 K리그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총괄보고서 ‘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리포트는 기존의 경기위원회를 확대개편하여 올해 새롭게 출범한 연맹 기술위원회(TSG, Technical Study Group)가 한 시즌 동안 활동한 결과물과 분석 내용을 주로 담았다. 기술위원회는 K리그 경기력 향상 발전 방안 구상 및 전력 분석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리포트 구성은 △기술위원회 소개 및 조영증 기술위원장 인터뷰 △2020시즌 주요 득점방법과 전술 트렌드 등을 소개하는 시즌 리뷰 △팀별 전력 분석 리포트 △부가데이터를 활용한 퍼포먼스 인사이트 등 크게 4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텍스트 위주가 아닌 다수의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분석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K리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되는 웹버전 리포트에서는 리포트 곳곳에 관련 영상을 바로 볼 수 있는 링크를 삽입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했다.
 
‘2020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각 구단 및 관계사에 배포되며, 웹버전 리포트는 K리그 공식 홈페이지(kleague.com/about/Technical)에서 누구나 다운받아볼 수 있다.
 
연맹은 지난 2016시즌부터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매년 발간해오고 있다. 연맹은 앞으로도 리포트에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접목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각 구단과 현장 지도자들의 전력 분석에 활용은 물론 팬들이 K리그를 더 재밌게 즐기는 데 도움을 주는 컨텐츠로 자리잡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