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지역 국회의원과 ‘현안 해결’ 논의
상태바
김영록 지사, 지역 국회의원과 ‘현안 해결’ 논의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9.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국회의원 초청, 예산정책간담회서 예산 지원 요청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3일 지역 국회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책현안과 주요 국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가진 간담회는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등 전남 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참석, 내달 시작될 국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도정발전과 내년 지역 현안사업 반영을 위해 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영록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7조 1천 782억 원의 사상 최대의 국고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지역의 성장을 위해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도 더 많은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경전선(광주-순천) 고속전철 건설과 광양항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구축, 국립 심뇌혈관센터 조성 등 정부안에 일부 반영됐지만 증액이 필요한 사업을 비롯 용역 및 예타 완료 후 설계비가 투입돼야 할 사업 등 국회심의 단계에서 반영돼야 할 지역 현안사업 26건이 건의됐다.

국립 의과대학 설립과 관련해 김 지사는 “최근 정부의 국립 의과대학 설립 원점 재논의가 전남권 국립의과대학 신설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다”며 “200만 전남도민의 염원과 지역 의료계의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과 상급 종합병원이 없는 전남도에 반드시 국립의과대학이 설립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그린 뉴딜의 대표사업인 해상풍력발전단지 공동접속설비 구축을 통해 서남해안에 8.2GW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해 전남형 상생일자리 12만개 창출 등 한국판 뉴딜의 대표 성공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밖에도 “차세대 대형방사광 가속기 유치를 위한 추진동력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 과학계 자문위원단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유치와 지방소멸특별법과 한전공대 특별법 제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집중호우로 전남지역에서 5천 명이 넘는 이재민과 2천여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며 “항구적인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농가당 재난지원금 한도를 현행 5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 농작물 재해보험 개선 등에도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위원장 등 지역 국회의원들은 “전남지역 전역에 관련된 현안사업에 대해서 원팀이 돼, 국비 확보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내년 예산이 확정 될 때까지 국회를 수시 방문,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등 국비 확보에 발벗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