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참여연대, "체온측정 카메라, 수의계약 특혜 의혹 밝혀야"
상태바
광양참여연대, "체온측정 카메라, 수의계약 특혜 의혹 밝혀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9.1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 특위 구성해 철저히 조사해야"
광양시의회 백성호 의원이 중마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열화상 체온감지기를 점검하고 있다. 

광양참여연대가 광양시가 수의계약으로 구입한 체온측정 카메라의 성능 오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16일 성명을 내고 “광양시의회는 안면인식 체온측정 카메라 특정업체 수의계약과 관련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한 점 의혹 없이 낱낱이 진실을 밝혀 시민들에게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광양시는 지난 7월 각 실과소에 코로나 2차 대유행 대비 체온측정 카메라 구입 수요 파악을 실시해 32대의 체온측정 카메라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등 관련 절차를 밟아왔다.

이 가운데 19대는 재난안전기금에서, 나머지 9대는 광양시가 출연한 광양시사랑나눔복지재단의 코로나 위기극복 및 예방을 위해 기탁한 성금으로 구입하는 것으로 의결했다.

이에 광양시는 지난달 14일 안면인식 체온측정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특정업체와 수의계약을 통해 총 19대를 구매했다. 대당 260만원, 총 4940만원에 구입했다. 이 카메라는 읍·면·동사무소와 주민자치센터, 시립도서관, 휴양림사업소에 각각 설치됐다.

광양참여연대는 “수의계약 경로는 각 실과소에 의견수렴 절차 중 업체가 찾아와 제안서를 제출했다”면서 “또한 지난달 12일 재난안전대책본부장 명의로 복지재단에 공문을 보냈는데, 체온측정 카메라 지원 9대, 금액은 2천340만원의 사용 목적을 지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복지재단은 별도의 출연기관으로 재단 규정에 의거 구입 및 설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런데도 복지재단 지정기탁 기부금 사용과 관련, 광양시가 사용계획에 업체 결재와 금액을 정하여 공문으로 회신한 것은 사전에 업체와 금액을 정하고 진행한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 업체가 설치한 열화상 체온측정 카메라는 잡지책에 나온 사진을 ‘정상체온’으로 인식하는 등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양참여연대는 “코로나19의 대유행과 우리 지역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시점에 수의계약 업체 체온측정 카메라의 성능 오류가 발생해 시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정확한 온도 측정이 불가할 경우 혹시 모를 코로나19 확진자의 행정기관 출입을 막을 수 없는 위험한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