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고, “자사고, 학부모·학생 동의 없이 추진 않겠다”
상태바
광양제철고, “자사고, 학부모·학생 동의 없이 추진 않겠다”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8.17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까지 자사고 유지 결정
등록금 대폭 인상은 불가피  
광양시 "포스코, 학교에 현실적인 수준 지원 필요"
광양제철고
광양제철고 전경 ⓒ광양제철고

전남교육청으로부터 내년도 일반고 전환 불가 통보를 받은 광양제철고가 오는 2024년까지 자사고 유지를 결정했다. 정부가 25년부터 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키로 함에 따라 자사고 전환은 정부 방침에 따르겠다는 계획이다.

광철고는 자사고 유지를 결정했지만 포스코 교육재단으로부터 운영비 추가지원이 어려워 내년도 등록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광양제철고는 지난 11일 학부모들에게 서한문을 발송하고 자사고 유지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광철고는 서한문에서 “일반고 추진은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구가 있지 않는 한 재단에서 임의로 다시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자사고 일반고 전환 때까지 현재 자사고 시스템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광철고는 “내년 신입생 유치, 학교 홍보 등과 같은 학교 이미지 회복과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재단 및 학교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각종 대외 홍보 및 신입생 유치 활동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학부모님들도 학교 이미지 제고 및 신입생 유치를 위해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광철고는 이에 따라 오는 9월부터 전남 동부권을 비롯해 부산, 창원, 진주, 광주 등에서 학부모 지역대표 간담회를 추진하고 내년도 신입생 유치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광철고가 자사고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등록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가 포스코 교육재단 출연금을 지속해서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재단 출연금은 2012년 385억원 수준에서 지난해에는 180억원으로 절반 이하로 줄었다. 올해는 120억원, 내년에는 70억원으로 감축할 예정이다. 

광철고 등록금은 분기별 130여만원으로 1년에 500만원 조금 넘는 수준인데, 내년도에는 700만원 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6월 열린 포스코 교육재단 이사회에서 재단 측은 “올해는 운영비 부족으로 납입금을 작년 대비 130만원 인상했다”며 “이 추세로 가면 내년엔 700만원 수준, 다음해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늘어야 하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7월 열린 이사회에서도 “21학년에 자사고로 유지할 경우 학부모들께 설명한대로 납입금을 상당 폭 인상할 예정이다”고 밝힌 만큼 등록금 인상은 불가피하다. 

광양시 관계자는 “교육도시와 명문고 육성을 표방하고 있는 광양시로서 광철고의 결정에 환영한다”며 “포스코는 원활한 학교 운영과 노후된 학교 시설의 대대적인 개수 및 보강을 위해 광철고에 대한 지원금을 현실적인 수준으로 증액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양제철고는 ‘제철보국’을 기치로 국가 근대화를 견인했던 포스코가 인재를 양성, 기업 성장과 지역 발전이라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교육보국’을 실현하겠다는 창업 이념에 따라 설립한 포스코교육재단의 지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광철고는 재단 출연금 감소에 따른 재정상 어려움으로 학부모 납입금 인상 부담 및 교육 환경 낙후를 해소하고자 학교의 요청에 의해 21학년 신입생부터 일반고 전환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지역사회의 반발이 잇따랐다. 

광철고 학부모들은 일반고 전환 반대 피켓 시위를 벌였으며 광양시도 일반고 전환을 반대하는 건의서를 포스코 교육재단에 전달했다. 광양시의회 역시 성명을 내고 일반고 전환을 공식적 반대했다. 지역사회 여론이 악화되자 전남교육청은 지난 7월 31일 내년도 광양제철고의 일반고 전환 불가를 학교 측에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