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의료계 집단휴진 자제” 호소
상태바
김영록 지사 “의료계 집단휴진 자제” 호소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8.0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공공의료 기반 취약
의료공백 큰 피해 우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7일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집단 휴진이 아닌 대화와 타협으로 의료계가 발전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가자”고 호소했다. 최근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를 비롯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와 원격 의료 추진에 반대한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7일 일부 전공의들이 집단 휴진에 들어갔다. 

이에 어려움을 겪을 도민들의 건강권과 생명권 보호를 위해 김 지사가 호소에 나선 것이다. 김 지사는 “전례 없는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의료진 덕분으로 도민들 모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감사의 뜻도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진자 지속 발생과 최근 자연재해 사건 등 아직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며 “전남은 섬과 산간 오지가 많고, 노인인구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 기반이 취약해 잠깐의 의료공백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김 지사는 “의료인들의 애로사항이 정부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그동안 도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온 의료인들이 다시한번 헌신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라남도는 의료계 집단휴진에 대비해 비상 진료 대책을 수립하고 대응에 들어갔다. 전라남도와 시군은 보건소에 비상진료 대책반을 설치했으며, 보건기관과 공공병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도 구축하고 나섰다.

정기처방이 필요한 만성질환자는 미리 진료를 받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진료 가능한 의료기관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정보시스템 정보도 정비 중이다.

한편 각 보건소는 코로나19 대응에 차질이 없는 범위 내에서 외래진료를 실시 중이며, 지방의료원과 국립병원, 군병원, 근로복지공단병원 등은 보건소와 협의해 응급환자 진료와 외래진료 등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