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유급휴업’,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상태바
포스코 ‘유급휴업’, 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6.1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 16일부터 3일 이상 쉬는 공장 라인 ‘유급휴업’
평균 임금 70% 지급…휴무 직원, 교육·정비활동
연관 업체, 지역경제 여파 '주목'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글로벌 철강 경기 악화에 따른 수요 감소로 포스코가 일부 생산설비의 가동을 중단하기로 한 가운데 광양제철소도 이에 맞춰 유휴인력에 대해 유급휴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광양제철소의 유급휴업제 도입에 따라 포스코는 지난해 11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8to5’(8시 출근, 5시 퇴근) 시스템에 이어 다시 한번 직원들의 근무 환경 변화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포스코의 유급휴업제가 기업들과 지역 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자동차, 조선, 건설 등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일본제철 등 세계 철강사들이 고로 가동 중단, 설비휴지, 감산, 인력 구조조정 등 생존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미 아로셀로미탈, 일본제철, JEF 등 글로벌 철강사 대부분이 고로 가동이나 단기 설비 가동 중단, 감산 등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제철이 수주물량이 줄고 원가부담이 커진 것을 이유로 지난 1일 당진제철소 전기로 열연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다.
 
포스코 역시 글로벌 철강경기 악화를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이에 최근 개수를 마친 광양3고로의 가동 시점을 조정하는 한편, 오는 16일부터 일부 생산 설비가동을 멈추는 등 탄력조업을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양제철소는 16일부터 3일 이상 설비휴지가 발생하는 개소의 직원들에 대해 근로기준법에 따라 평균 임금의 70%를 지급하는 유급휴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생산설비가 멈춘 사업장 직원들은 교육이나 정비 활동을 할 예정이다.

광양제철소에는 약 64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공장 가동 여부에 따라 탄력적으로 유급휴직을 실시할 계획이어서 출퇴근 변경제에 이어 근무 환경에 또 다른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유급휴업 근로자 규모는 각 공장들의 조업, 생산 가동이나 일정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인원 규모를 단정할 수는 없다. 유급휴업을 실시하는 공장 라인 역시 정해지지 않았지만 광양제철소에서 가동하고 있는 여러 공장 라인들 중 압연 공정에서 가장 먼저 유급휴업을 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광양제철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회사에서 직원들의 휴가 사용을 권장했고, 이제는 창사 이래 최초로 유급휴가를 도입한다는 것은 그만큼 철강 경기가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전했다.
 
포스코는 유급휴업을 실시할 계획이지만 근로자들의 희망퇴직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 제철소 관계자는 “직원 고용안정의 중요성을 고려해 희망퇴직 등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면서 “노사가 공감대를 바탕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황 신호탄 '유급휴업', 연관 기업·지역경제 영향 불가피
 
포스코의 유급휴업 방침 결정은 지역 협력사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공정 라인이 휴무에 들어가면 이와 관련된 기업들의 공정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광양제철소 연관 업체 관계자는 “포스코가 공장 가동 중지로 유급휴업을 추진한다면 해당 공정과 관계된 협력사, 연관기업들도 상당부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유급휴업은 또한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광양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장기간 경제 불황으로 포스코 연관 기업들 중에는 이미 탄력적으로 유·무급 휴업을 실시하는 곳도 있다”면서 “마음이 아프지만 어쩔 수 없이 이런 상황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관계자는 “포스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 대부분이 경제 불황 지속과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면서 “포스코 유급휴업이 장기화 된다면 결국 지역 경기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
 
이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앞으로 기업 생태계가 엄청나게 변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광양시와 지역 기업들이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이에 대해 면밀한 연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