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에 힘을 모아 주십시오
상태바
[성명]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에 힘을 모아 주십시오
  •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 시민운동본부
  • 승인 2024.06.1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에 하나뿐인 대학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 성장 기반 조성

오늘 우리는 정상화의 길이 요원하기만 하고 폐교 위기에 놓인 광양보건대학교가 회생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금까지 광양시와 광양시의회, 대학교 동문과 시민들이 나서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법인 파산의 위기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설립자의 400억원대 횡령으로 정부 지원 제한 대학교가 되었고,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이 제한 되어 신입생 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런데도 2024년 신입생 수는 지난해보다 120% 늘었고, 신입생 모두에게 장학금도 지급됐습니다.

지역에 하나뿐인 대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많은 사람의 노력으로 자발적 구조개선 이행계획서를 제출하였고, 교육부 산하 한국사학진흥재단은 “광양보건대가 제출한 이행계획서를 승인한다”며 ‘2025학년도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제한 1년 유예’를 승인하였습니다.

우리는 폐교 위기에서도 수년째 임금을 포기하며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온 교직원들의 수고와 지역 대학을 살리기 위해 힘써오신 분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작은 희망이지만 그 불씨를 살려보고자 합니다.

광양보건대학교는 진리·창조·봉사의 건학이념으로 안정적이고 유망한 전문 직업 인력을 배출하여 미래의 삶에 불안해하는 학생들에게 21세기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양성하는 목표 아래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지역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광양보건대학교는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응급구조과, 물리치료과,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 제철산업과, 응용전지과, 사회체육과 등 11개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2025학년도 입학정원은 수시모집 335명, 정시모집 38명, 정원 외 모집 60명 등 총 433명입니다.

광양보건대학교가 새로운 모습으로 정상화의 길을 갈 수 있다면 우리 지역은 인구나, 경제적으로도 많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 됩니다. 

광양보건대가 제출한 이행계획서는 크게 신입생 충원율 등을 기반으로 하는 구조개선 계획이 담긴 ‘대학 기관 자가진단평가’와 대학발전 기금 30억원 모금 계획을 기반으로 하는 ‘재정평가’ 등입니다.

첫 번째 계획인 ‘대학 기관 자가진단 평가’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대학교 측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계획인 대학발전기금 30억원을 모으는 일에는 재단 승인이 떨어지자마자 기부 의사를 밝힌 재정기여자들이 나타나면서 학교 내에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정기여자가 나타난다면 광양보건대학교는 관선이사 체제에서 정이사 체제로 전환돼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폐과된 간호과 부활도 가능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우리 광양시민단체협의회는 우리 지역 광양보건대학교가 정상화 되어 지역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대학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광양시민과 함께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 운동본부’를 발족하여 마지막 희망의 불씨를 살려보고자 합니다.

비록 시작은 미약하여 광양시민단체협의회가 마중물 역할을 감당하지만, 광양을 사랑하고,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바라는 모든 시민과 단체는 누구든지, 언제든지 함께 연대하여 광양보건대가 정상화되는데 힘을 모아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하나. 우리는 광양보건대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모든 뜻있는 시민과 단체의 연대를 확장한다.

하나. 우리는 뜻있는 시민과 단체의 연대를 통하여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를 위해 범시민운동을 전개한다.

하나. 우리는 작은 힘이지만 시민 1만원 후원운동을 통해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교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하나. 우리는 지역과 함께 더 성장하는 대학교가 되도록 광양보건대학교 홍보 및 신입생 유치에 힘을 모은다.

2024. 6. 13.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 시민운동본부
(광양YMCA, 광양YWCA, 광양참여연대,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양보건대학교 살리기 1만원 후원계좌 광주은행 1107-021-726306 (학법)양남학원(기부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