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원들 "포스코, 갈등 해결 적극 나서라"
상태바
광양시의원들 "포스코, 갈등 해결 적극 나서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20.05.2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명 의원 중 8명 입장 밝혀
환경단체 활동가 고소 "부적절"
성암산업 장기 농성 "포스코가 적극 해결해야"

광양시의회 의원들이 포스코와 지역 사회와의 갈등에 대해 포스코가 적극 나서 사태를 해결해줄 것으로 강력 촉구했다.  

포스코는 지난 1월 환경단체 활동가를 고소한 것이 최근 알려져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또한 광양제철소 구내운송을 담당하는 성암산업이 작업권을 반납, 노동자들이 현장 출입을 하지 못하고 고용 불안에 4개월 이상 광양시청 앞 광장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정민기·백성호·박말례·이형선·최대원·조현옥·서영배 의원은 29일 오전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포스코와 지역사회 갈등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노신 의원은 개인 일정으로 참석하지 않았지만 회견문 취지에 동참, 13명 시의원 중 8명 의원이 입장을 밝혔다.  
 
의원들은 회견문에서 “성암산업은 271명이나 되는 노동자들이 근무하는 광양제철소의 하도급 회사”라며 “2017년부터 노사갈등과 고용불안이 장기화 되고,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것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역시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광양제철소의 고로 브리더 관련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과 규제 방안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광양제철소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광양만녹색연합의 활동가를 검찰에 고소한 것에 대해 “건강한 시민사회를 훼손시키는 것”으로 규정했다.
 
의원들은 “시민을 대신하여 지역의 환경 문제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환경단체의 활동가를 고소하여 지역 시민단체와의 갈등을 조성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대응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의원들은 이에 포스코가 갈등 해결에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광양시가 전남 제일의 경제도시로 성장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하지만 이 과정에서 환경문제와 노사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 또한 안타까운 사실이다”고 밝혔다.

포스코가 창립 50주년을 맞아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내세운 것처럼 기업이 사회발전을 위해 공존, 공생의 역할과 책임을 다 하겠다는 의미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업시민으로서 사회·경제적 책임을 다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포스코에 대해 “광양제철소는 경영이념에 걸맞게 하청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노동조합을 상생의 파트너로 인정하여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책임 있고 통 큰 행동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며 “광양제철소가 대승적인 자세로 관계 회복을 통해 품격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시민단체와 함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포스코와 지역사회 갈등에 대해 적극 대응할 것을 밝혔다. 정민기 의원은 “지난 본회의에서 이번 내용과 관련, 성명서를 채택하려 했으나 의원들의 입장이 달라 채택하지 못했다”며 “뜻을 함께한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백성호 의원은 “늦은 감이 있지만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고 밝혔다.

서영배 의원은 “오늘 이 자리는 누구 잘못을 탓하고 따지는 자리가 아닌, 지역사회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해보자는 뜻에서 마련한 것”이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모두 머리를 맞대 해결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